문제
매우 큰 도화지에 자를 대고 선을 그으려고 한다. 선을 그을 때에는 자의 한 점에서 다른 한 점까지 긋게 된다. 선을 그을 때에는 이미 선이 있는 위치에 겹쳐서 그릴 수도 있는데, 여러 번 그은 곳과 한 번 그은 곳의 차이를 구별할 수 없다고 하자.
이와 같은 식으로 선을 그었을 때, 그려진 선(들)의 총 길이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선이 여러 번 그려진 곳은 한 번씩만 계산한다.
입력
첫째 줄에 선을 그은 횟수 N(1 ≤ N ≤ 1,000,000)이 주어진다. 다음 N개의 줄에는 선을 그을 때 선택한 두 점의 위치 x, y(-1,000,000,000 ≤ x < y ≤ 1,000,000,000)가 주어진다.
출력
첫째 줄에 그은 선의 총 길이를 출력한다.
Solved.ac 레벨
골드V
풀이
#include <bits/stdc++.h>
using namespace std;
int n;
vector<pair<int, int> > vec;
int a = -1000000001, b = -1000000001;
int ans;
int main(){
ios::sync_with_stdio(false);
cin.tie(NULL);
cout.tie(NULL);
cin >> n;
for(int i = 0; i < n; i++){
int x, y;
cin >> x >> y;
vec.push_back(make_pair(x, y));
}
sort(vec.begin(), vec.end());
a = vec[0].first;
b = vec[0].second;
for(int i = 1; i < n; i++){
if(vec[i].first > b){
ans += (b - a);
a = vec[i].first;
b = vec[i].second;
}
if(vec[i].second > b){
b = vec[i].second;
}
}
ans += (b - a);
cout << ans << '\n';
return 0;
}
그리디 알고리즘 문제집에 있었는데, 이게 그리디로 봐야할까 싶었다. 문제 태그에도 그리디는 없었으니까... 정렬과 스위핑이라고 한다.
vec에 pair로 받아서 first에 있는 시작점을 기준으로 정렬한 뒤 3가지 경우를 생각해주어야 한다.
- 선분의 일부가 다른 선분에 포함될 때
- 선분의 전체가 다른 선분에 포함될 때
- 완전히 떨어져있는 선분일 때
그래서 왼쪽부터 쓸면서 시작점과 끝점을 저장해놓고 비교해가면서 각 경우에 따른 작업을 진행해준다.
세 경우 중 선분의 전체가 다른 선분에 포함될 때는 굳이 신경 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아무 작업도 진행하지 않아도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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