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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BOJ / C++] 2589번 : 보물섬Study (etc)/Problem Solving 2023. 8. 10. 16:12
문제
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.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. 각 칸은 육지(L)나 바다(W)로 표시되어 있다. 이 지도에서 이동은 상하좌우로 이웃한 육지로만 가능하며, 한 칸 이동하는데 한 시간이 걸린다. 보물은 서로 간에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데 있어 가장 긴 시간이 걸리는 육지 두 곳에 나뉘어 묻혀있다. 육지를 나타내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려면 같은 곳을 두 번 이상 지나가거나, 멀리 돌아가서는 안 된다.
예를 들어 위와 같이 지도가 주어졌다면 보물은 아래 표시된 두 곳에 묻혀 있게 되고, 이 둘 사이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은 8시간이 된다.
보물 지도가 주어질 때,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간의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는 보물 지도의 세로의 크기와 가로의 크기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. 이어 L과 W로 표시된 보물 지도가 아래의 예와 같이 주어지며, 각 문자 사이에는 빈 칸이 없다. 보물 지도의 가로, 세로의 크기는 각각 50이하이다.
출력
첫째 줄에 보물이 묻혀 있는 두 곳 사이를 최단 거리로 이동하는 시간을 출력한다.
Solved.ac 레벨
골드 V
풀이
그다지 어렵지 않은 그래프 탐색 문제다.
보물은 서로 최단거리로 이동할 때 가장 먼 거리에 위치하고 있다고 했으므로, 땅인 지점 ('L'인 지점)에서 BFS를 통해 그래프를 탐색했을 때 가장 긴 최단거리가 답이 된다.
풀이가 간단하므로, 자세한 풀이는 코드에 주석으로 달아두겠다.
Code
#include<bits/stdc++.h> using namespace std; int h, w; char MAP[51][51]; bool visited[51][51]; int route[51][51]; //각 지점까지의 최단거리 저장 queue<pair<int, int>> q; pair<int, int> dist[4] = {{-1, 0}, {1, 0}, {0, -1}, {0, 1}}; vector<int> ans; //각 지점까지의 최단거리를 저장하기 위한 벡터 int BFS(int y, int x) { int maxRoute = 0; route[y][x] = 0; //현재 지점 ~ 현재 지점의 최단거리 0 visited[y][x] = true; q.push({y, x}); while(!q.empty()) { int curY = q.front().first; int curX = q.front().second; q.pop(); for(int i = 0; i < 4; i++) { int nxtY = curY + dist[i].first; int nxtX = curX + dist[i].second; if(!visited[nxtY][nxtX] && MAP[nxtY][nxtX] == 'L') { if(nxtY >= 0 && nxtY < h && nxtX >= 0 && nxtX < w) { visited[nxtY][nxtX] = true; q.push({nxtY, nxtX}); route[nxtY][nxtX] = route[curY][curX] + 1; //지점까지의 거리 증가 if(maxRoute <= route[nxtY][nxtX]){ //최장거리 갱신 maxRoute = route[nxtY][nxtX]; } } } } } //최장거리 반환 return maxRoute; } int main() { ios::sync_with_stdio(false); cin.tie(0); cout.tie(0); cin >> h >> w; for(int i = 0; i < h; i++) { for(int j = 0; j < w; j++) { cin >> MAP[i][j]; } } for(int i = 0; i < h; i++) { for(int j = 0; j < w; j++) { if(MAP[i][j] == 'L') { //육지인 지점에 대해 BFS 진행, 반환되는 최장거리를 벡터에 push ans.push_back(BFS(i, j)); } //다음 지점에서의 BFS를 위해 방문처리 및 거리 초기화 memset(visited, false, sizeof(visited)); memset(route, 0, sizeof(route)); } } //ans 벡터의 최댓값 출력 cout << *max_element(ans.begin(), ans.end()); return 0; }
2589번: 보물섬
보물섬 지도를 발견한 후크 선장은 보물을 찾아나섰다. 보물섬 지도는 아래 그림과 같이 직사각형 모양이며 여러 칸으로 나뉘어져 있다. 각 칸은 육지(L)나 바다(W)로 표시되어 있다. 이 지도에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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